통합 챔피언 삼성화재의 신예 김명진(23)은 박철우(29)의 빈자리를 채울 비밀병기로 무장 되었다. 20일 오후 중국 상하이 루완체육관에서 열린 삼성화재와 중국 저장팀과의 경기에서 김명진은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 【대전=발리볼코리아 김경수기자】18일 대전광역시 부사동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배구 2013-2014 V리그 남자부 삼성화재 vs 한국전력 대전경기에서 삼성화재 김명진이 공격성공시키고 기뻐하고 있다.(2014.02.18.-자료사진)

팀워크 훈련에 들어간 삼성화재는 이날부터 첫 경기에서 주전 라이트 공격수로 김명진을 출전 시켰다. 라이트 박철우가 2014인천 아시안경기대회 남자배구대표팀 선수로 발탁되는 바람에 이번 전지훈련에 참여하지 못한 공백을 김명진이 메웠다.

삼성화재는 더 멀리 내다보고 이번 훈련을 거쳐 앞으로 김명진의 기량이 박철우 급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키 198cm, 몸무게 89kg 인 김명진은 지난해 8월 2013-2014시즌 프로배구 신인 드래프트로 삼성화재에 입단한 신예다. 그는 수련선수인 고현우(22)와 함께 삼성화재의 막내 라인을 형성하고 있다.

박철우와 어깨를 견주기에는 경험과 실력의 격차가 크지만, 김명진은 이날 저장배구단과의 경기에서 활약했다. 이날경기에서 삼성화재가 세트 스코어 3-1(18-25, 25-22, 25-11, 25-16)로 승리했으며, 김명진은 19득점으로 최다 득점을 기록했다.

김명진은 팀 분위기가 살아나기 전인 1세트에서 공격을 한 개만 성공하는 바람에 공격성공률이 41%에 그쳤지만, 2세트와 4세트에서는 공격성공률이 55%, 67%까지 상승했다.

김명진은 이렇게 외국에서 다른 팀과 하는 경기는 처음이라 초반에는 긴장을 많이 했다며 나중에 형들이 잘 해줘서 공격도 좋아졌다고 말했다. 올겨울 2014-2015 프로배구 시즌까지 성장해야만 하는 선수이기도 하다.

박철우의 공백이 길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2014인천 아시안경기에서 배구대표팀이 금메달을 따지 못하면 군 미필 선수들의 군 면제 혜택도 물거품이 되고, 박철우는 입대를 미룰 수 없게 된다. 삼성화재로서는 큰 부담이다.

신치용 감독은 이번 전지훈련에서는 경기에 이기는 것보다는 겨울 V 리그에서 누가 어떤 역할을 얼마나 해줄지 그림을 그려놓고 발전상황을 점검할 것 이라며 김명진 등 중요한 역할을 맡을 선수를 중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명진도 이런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다. 그는 자리를 비운 박철우의 역할을 자신이 해줘야 한다는 점에서 "더 열심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철우 형이 금메달을 따서 군대에 가지 않게 되더라도 수비나 서브, 블로킹 등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을 열심히 해서 팀의 우승에 기여하고 싶다며 열심히 투지 있게 많이 뛰고 빨리 움직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문의 volleyballkorea@hanmail.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pyright © VolleyballKorea.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