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자배구가 이대로 가다간 올림픽 출전도 위태롭다. 배구인 모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김철용(63) 한국 여자 배구대표팀 감독이 목소리 높여 한국 여자 배구의 위기를 호소했다. 김 감독은 여자 배구대표팀을 이끌고 베트남 빈푹에서 열리고 있는 2016 제5회 아시아(AVC)컵 여자배구 대회에 참가 중이다. 2016 리우올림픽 핵심 멤버는 휴식으로, 프로구단 주요 선수단은 국내 대회 일정과 전지훈련을 이유로 선수를 선발하지 못했다. 때문에 고등학생 선수를 중심으로 대표팀을 꾸렸다. 예상했던 대로 대표팀은 조별리그 전패를 당하는 등 부진을 거듭하고 있다.

김 감독은 “결과는 중요하지 않다. 이미 예상했고, 오히려 선수들은 투지를 불사르며 최선을 다해주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한국 여자 배구의 위기가 닥쳐왔다는 것이다. 한국은 성장을 멈춘 반면 태국, 베트남, 카자흐스탄이 급성장하고 있다. 중국, 일본은 체계화된 대표팀 운영 시스템으로 대표팀 1군부터 3군까지 실력이 상향 평준화됐다. 위기의식을 느껴야 한다”고 강조했다.【빈푹(베트남)= 공동취재단】

▲ 2016 제5회 아시아(AVC)컵 여자배구대회에서 한국여자대표팀 김철용감독이 선수들에게 작전을 지시하는 모습.2016.09.17.(사진제공=AVC).

◇모두가 꺼리는 AVC컵 감독직을 맡았다. 이유가 무엇인가?
●“누군가는 소방수 역할을 해야 하지 않나. 모든 지도자가 꺼렸던 대회지만, 한국 여자 배구 발전만 보고 이곳에 달려왔다. 때마침 제자인 장윤희가 코치로 온다고 했다.”

◇AVC컵에서 조별리그 전패했다. 사실상 최하위가 예상된다?
●“중국, 일본, 카자흐스탄은 탄탄한 대표팀 체계를 구축했고, 태국 베트남 장기 육성 프로젝트에 이어 지금은 세대 교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반면 한국 여자 배구는 제자리걸음이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어린 선수단으로 대표팀을 꾸렸고, 단 6일 훈련 후 베트남에 왔다. 때문에 결과는 어느 정도 예상했다.”

◇이번 대회 프로선수 4명을 선발했다?
●"국내대회도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국제대회는 나라의 명예가 걸려있고, 선수 육성 차원에서 경험이 필요하다. 프로구단에서도 대표팀 소집에 적극적이었으면 좋겠다.”

◇한국 여자 배구가 위기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곳에서 충격을 받았다. 아시아 팀 모두 급성장을 하고 있다. 반면 한국 여자 배구는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김연경(페네르바체)을 중심으로 배구가 아직 그대로이다. 실제로 이번 대회에 참가한 베트남, 태국. 대만 센터들이 외발 스파이크를 때린다. 한국 대표팀 센터 중에 자유자재로 외발 때릴 줄 아는 센터가 없다. 수비수 자세도 중심이 전부 뒤에 있다. 외국인 선수가 있으니깐 일단 띄워놓고 본다. 그러면 빠른 배구를 할 수 없다. 한국만의 무기가 없어지고 있다.

◇빠른 배구? 스피드 배구를 말하는 것인가?
●“LG정유(현 GS칼텍스) 시절, 히로시마 아시안게임 우승 때 모두 스피드 배구로 정상에 올랐다. 지금 코치로 있는 장윤희와 은퇴한 정선혜의 리시브는 최고였다. 살펴봐라. 지금 두 사람 만큼 리시브할 줄 아는 선수가 있나. 두 선수가 리시브를 정확하게 해주면 빠르게 공격을 진행한다. 한국 여자 배구 역사상 처음으로 중국을 이겼던 것도 빠른 배구를 했기 때문이다. 신장으로는 유럽이나 남미 배구를 이길 수 없다. 조직력 배구, 빠른 배구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오랜 기간 반복 훈련을 통해 팀을 하나로 만들어야 한다. 한국 여자 배구인 모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올림픽 출전도 힘들어질 수 있다. 체계화된 대표팀 운용 시스템이 필요하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문의 volleyballkorea@hanmail.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pyright © VolleyballKorea.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