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배구라는 스포츠 상품을 기술적 관점이 아닌 경영과 마케팅적 관점에서 기술된 책이 출간되었다.

스포츠마케팅의 이론부터 프로배구 구단의 마케팅 사례는 물론 국내 프로배구 구단의 소개, 그리고 제도와 선수계약에 이르기까지 프로배구와 관련된 정보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스포츠마케터 1세대인 (사)한국스포츠마케팅진흥원 김재현 이사장(체육학 박사)과 강명구 수석연구원(체육학 박사)이 공동 집필하였다. 국내 프로배구 경기장이 위치한 서울, 인천, 수원, 화성, 안산, 대전, 천안, 김천, 구미까지 모든 구장을 답사하여 각 구단의 운영과 이벤트 전략과 실행, 스폰서십 프로그램 등 프로배구 마케팅 활동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1장에서는 스포츠마케팅의 이론과 전략을 통해 스포츠마케팅을 학문적으로 분석하고, 2장에서는 한국 배구의 역사와 프로배구 운영 및 프로배구 구단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다. 3장에서는 프로배구 마케팅 사례를 통해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설명하고, 4장에서는 제도와 선수계약,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선수계약서, 외국인 선수에 대한 규정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저자인 김재현 이사장은 국내 스포츠마케터 1세대로서 2002년 한일월드컵 성공개최를 위해 '16강 성공기원 전국 로드 캠페인'을 기획 및 주관하였으며, 김병지 선수를 비롯한 국내 유명 선수들의 매니지먼트를 맡은 바 있다. 특히, 실업배구 시절부터 슈퍼세미프로리그 개막전 행사를 진행하고, 프로배구화에 앞장서며 '프로배구 준비연구팀'의 마케팅 총괄에 참여했다.

또한, 프로배구 출범이후, LIG손해보험 그레이터스 배구단 마케팅 총괄, 한국도로공사 이벤트마케팅 총괄, 용병선수 영입, 흥국생명 배구단 스폰서십을 비롯하여 프로배구 개막전, 시상식, 올스타전을 모두 기획, 총괄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와 이론을 반영하여 본 서적을 집필했다.

저자는 "본 서적을 통해 스포츠마케팅 이론뿐만 아니라 스포츠 현장의 실무와 사례를 습득하고, 배구라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대한배구협회와 한국배구연맹 등의 생산자는 물론 상품을 소비하는 소비자 및 팬 그리고 스포츠마케터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포츠마케팅 프로배구편의 판매 수익금 전액은 유소년 배구 발전기금, 배구 유망주 장학금, 배구 저변확대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 등에 기부되어 배구 발전을 위해 사용한다고 한다.


◆카카오 TV: http://tv.kakao.com/channel/2722667/video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volleyballkorea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문의: volleyballkorea@hanmail.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pyright © VolleyballKorea.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