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리볼코리아닷컴=김경수기자】2017 한국여자대표팀 홍성진감독.2017.07.04.

2017 그랑프리 한국여자대표팀이 4일(화)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불가리아에서 1주차(7월7일-7월9일) 경기를 소화한 후 폴란드로 이동, 2주차(7월14일-7월16일) 일정을 가진 후 수원(7월21일-7월23일)으로 돌아온다.

사령탐을 맡은 홍성진감독은 지난 달 7일 선수단 소집해 약 한 달간에 걸쳐 선수들과 함께 2017 그랑프리 세계여자배구대회를 준비해왔다.

오전에는 선수들 체력운동에 집중했다. 각 선수들이 V-리그를 마친 뒤 소속팀에서 훈련을 하고 들어왔지만 몸 상태가 50%정도 밖에 되지 않았서 서브와 서브리시브 등 기술적인 부분에 시간을 할애했다. 오후에는 볼 운동을 하며 조직력을 다졌다.

홍 감독이 강조하는 건 수비와 서브 그리고 리시브 3가지다. “기본이 되어야 한다. 선수들에게 3가지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고 훈련하고 있다. 여기에 하나 덧붙이자면 열정을 강조했다.”

홍 감독은 “그간 이숙자, 이효희, 김사니 등이 오랜 기간 대표팀을 이끌어오면서 현재는 확실한 세터가 눈에 띄지 않는다. 세터가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와야 플레이의 연결성이 이어지는 만큼 세터들이 잘해줘야 한다”라며 세터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번 그랑프리에서는 염혜선과 이소라가 번갈아 기용할 계획이며 그는 “세터가 중요하다. 염혜선 이소라 두 선수가 아무래도 선수들과 호흡을 맞춰 온 시간이 길지 않아 볼 높이나 길이, 패턴 등을 잡아가고 있는 중이다. 둘을 다각적으로 기용할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김연경과 함께 공격을 이끌 아포짓스파이커들의 분발도 촉구했다. “김희진이나 김미연이가 해줘야 한다. 윙스파이커에서는 김연경이 건재하다고 하면 오른쪽에서 받쳐줘야 삼각편대가 형성될 수 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

한국 여자배구는 현재 세계랭킹 10위를 기록하고 있다. 우리가 2그룹에서 상대할 불가리아, 독일, 카자흐스탄, 폴란드,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페루 팀 가운데 공동 10위인 아르헨티나를 제외하면 모두 한국보다 순위가 낮은 팀들이다.

하지만 홍 감독은 방심하지 않았다. “자국에서 경기를 갖는 불가리아, 폴란드와 우리나라와 공동 10위로 랭킹이 같은 아르헨티나는 조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남미 팀들도 괜찮다. 어느 한 팀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다.”

남자대표팀이 월드리그에서 선전하며 중압감과 부담감이 커졌다는 홍 감독. 그는 “목표는 우승이다. 우리도 연습을 열심히 해왔다. 2016 리우 올림픽이 끝나고 새롭게 출발점에 선 만큼 팬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 우리 선수들도 최선을 다해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라고 응원을 부탁했다.

한편, 지난 달 30일(금)에 제39대 대한민국배구협회장에 당선된 오한남회장도 인천공항을 찾아 선수들을 격려했다.

이번 대회는 KBS N 스포츠와 SBS 스포츠가 협의하여 함께 중계한다. 3주 동안 치러지는 9경기 모두 양 방송사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네이버 포스트 http://post.naver.com/welcomephoto
◆카카오 TV: http://tv.kakao.com/channel/2722667/video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volleyballkorea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문의: volleyballkorea@hanmail.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pyright © VolleyballKorea.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