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라고 여겼지만, 이렇게 완패까지 당할 줄은 몰랐다. 남자배구 대표팀이 제5회 AVC(아시아배구연맹)컵 8강전에서 대만에 패하며 4강 진출에 실패했다.

김남성 감독이 이끄는 남자배구 대표팀은 26일 태국 나콘빠톰에서 열린 제5회 AVC컵 남자배구대회 8강전에서 대만에 세트스코어 0-3(16-25, 17-25, 26-28)으로 완패를 당했다. 이번 대회 1차 목표였던 4강 진출에 실패한 한국은 이날 중국에 세트스코어 0-3으로 패한 호주와 27일(화) 5~6위 진출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 대학생 위주의 대표팀을 꾸렸다. KOVO컵과 V-리그 개막을 앞두고 예비 엔트리에 이름을 올렸던 프로 선수들이 대부분 빠져나간 채 현대캐피탈의 이승원, 김재휘만이 대표팀에 승선했다. 대신 한국은 대학리그에서 내로라하는 선수들과 '최연소 국가대표' 타이틀을 보유한 고교생 라이트 임동혁(제천산업고)을 불러모아 침체에 빠진 한국 남자배구의 미래를 가늠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날 상대인 대만은 엄연히 성인 국가대표 1진 선수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유스 대표팀부터 시작해 각급 대표팀을 함께 거치며 어린 시절부터 손발을 오랜 기간 맞춰왔다. 지난해 8월 이란 테헤란에서 열린 아시아선수권대회 5~8위전에서 문성민, 신영석, 최민호(이상 현대캐피탈), 곽승석(대한항공), 송희채(OK저축은행) 등 프로 간판급 선수들이 포함된 한국에 3-1 승리를 거둔 선수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신장은 작지만, 빠르고 조직력이 탄탄해 일본 배구와 흡사한 면이 많은 팀이라 상대하기 까다로운 팀으로 경계 대상으로 꼽혔다.

이날 경기를 앞두고 김남성 감독은 "내심 A조 3위로 대만이 아닌 카자흐스탄이 올라오길 바랐다. 대만은 결코 얕볼 수 없는 상대"라고 경계한 뒤, "선수들에게 연결동작이나 어택 커버, 범실 줄이기 등 우리가 할 것만 잘 하자고 주문했다."고 말했다.

김 감독의 걱정은 결코 '기우'(杞憂)가 아니었다. 대만의 조직력은 예상보다 훨씬 탄탄했고, 한국 블로커들보다 한 타이밍 이상 빠르게 공격을 정도로 스피드도 훌륭했다. 김 감독은 이날 스타팅으로 세터 이승원, 라이트 김인혁(경남과기대), 레프트 황경민(경기대), 한성정(홍익대), 센터 김재휘, 정준혁(성균관대), 리베로 이상욱(성균관대)을 기용했다. 전날 이란전과 동일한 라인업이자 예선 3경기를 거치는 동안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준 멤버 구성이었다.

▲ 2016 제5회 AVC컵 남자배구대회 26일 대만과의 8강전에서 한국 황경민이 공격하는 모습.2016.09.26.(사진제공=AVC).

1세트 김인혁의 첫 공격부터 상대 블로킹에 셧아웃 당하며 불안하게 출발한 한국은 공격 범실과 서브 범실까지 연이어 터져나오며 몸이 덜 풀린 모습을 노출했다. 반면, 대만은 백A퀵이나 이동 시간차 등 다채로운 세트 플레이를 구사하며 한국 블로커들을 유린했다. 16-24에서 김인혁의 백어택을 걷어올린 뒤 곧바로 유려한 속공으로 연결하며 1세트를 따냈다.

김 감독은 2세트 들어 세터와 라이트 자리에 황택의(성균관대), 조재성(경희대)을 투입하며 분위기 반전을 꾀했지만, 대만의 촘촘한 수비와 아기자기한 공격은 매우 날카로웠다. 2세트 초반은 9-10까지 대등하게 이어졌지만, 조재성의 공격이 셧아웃당한 데 이어 한성정의 리시브를 무너뜨리는 서브 에이스, 황경민의 공격까지 막아내며 9-13으로 달아났다.

이후에도 세터 우앙페이훙이 우리 블로커들의 움직임에 따라 코트 가운데에 공을 띄워놓고 전위 공격수가 달려드는 이동 시간차와 백A퀵 등 다양한 공격을 구사하면서 점점 점수차를 벌려가났고, 2세트 마저 17-25로 내주고 말았다.

1,2세트를 내주며 패색이 짙어진 한국은 3세트에 다시 이승원과 김인혁을 투입해 22일 일본전과 같은 반전을 노렸다. 3세트 들어 한국은 몸놀림이 활발해지며 한결 나아진 경기력을 선보였다. 5-5에서 한성정이 2단 연결 상황서 페인트 연결로 득점에 성공한 뒤 상대 공격을 두 번 연속 셧아웃 시키며 8-5까지 달아났다.

이후 3세트에만 9점을 몰아친 김인혁의 화력을 앞세워 2~3점차 리드를 이어가던 한국은 심판의 오심으로 추격을 허용했다. 21-19에서 김인혁의 라이트 백어택이 터치아웃됐지만, 주심이 아웃으로 선언하면서 21-20 한 점차가 됐다. 이후 한 점씩 주고받아 24-23세트 포인트 상황에서 김인혁의 퀵오픈이 상대 블로킹에 막히면서 결국 듀스를 허용하고 말았다. 다시 일진일퇴의 공방을 거듭하던 한국은 26-27에서 황경민의 시간차가 또 다시 상대 블로킹에 막히며 0-3 완패가 확정됐다.

이날 한국은 팀 공격 성공률에서 44.05%(37/84)-56.94%(41/72), 팀 블로킹 4-6, 서브득점 0-3까지 공격과 수비까지 전부분에 걸쳐 밀렸다. 심지어 범실에서도 한국이 28개를 저지른 반면 대만은 18개만을 범했다.

▲ 2016 제5회 AVC컵 한국 男배구 대표팀 김남성감독.(발리볼코리아닷컴DB-2016.06.19).

경기 뒤, 김남성 감독은 "완패다.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첫 마디를 내뱉은 뒤 "우리는 단 13일을 손발을 맞춰봤지만, 이들은 최소 7~8년 이상을 각급 대표팀을 거치며 호흡을 맞춘 티가 나더라. 공격 작업부터 수비까지 모든 부분이 빠르고 탄탄하고 세련됐다." 라고 패배 요인을 분석했다. 이어 "비록 목표로 삼은 4강 진출이 좌절됐지만, 남은 두 경기에서도 젊은 선수들에게 국제무대 경험을 쌓게 해준다는 이번 대회에 임하는 기본 목표를 잊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나콘 빠톰(태국)= 공동취재단】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문의 volleyballkorea@hanmail.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pyright © VolleyballKorea.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