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배구연맹은 오는 7월19일(토)부터 27일(일)까지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2014 안산•우리카드컵 프로배구대회에서는 비디오판독 2회와 합의판정을 페지한다고 11일 밝혔다.

▲ 【사진=발리볼코리아 김경수 기자】프로배구 경기중 심판들이 합의판정과 감독관들이 비디오판독을 하는 모습.<2013-자료사진>.

kovo는 지난 7월9일 기술위원회(각 팀 감독 13명)와 10일 실무위원회를 열어 신속한 경기운영과 공정한 판정을 위한 합의판정 폐지 및 비디오판독 횟수를 확대하는데 합의하고, 이번 컵대회에 시범 운영하기로 하였다.

이는 지난 13-14시즌 종료 후 개최되었던 ‘2014 KOVO 통합워크숍’시 논의된 사항으로, 지난시즌 경기 중 팀별 잦은 항의로 합의판정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경기 흐름이 자주 끊기고, 이로인한 팀 간 판정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해 심판재량으로 실시했던 합의판정을 폐지하고, 기존 비디오 판독 횟수를 1회에서 2회로 확대한다. 또한 기존 경기감독관, 심판감독관, 경기판독관 3명의 감독관이 실시했었던 비디오 판정은 경기판독관 운영을 폐지하고, 해당 경기의 부심이 직접 비디오판독에 참여하여 더 정확한 판정이 될 수 있도록 변경한다. [경기당 팀별 2회(세트당 1회 이내 제한), 판독불가 또는 오심 시 각각 1회 추가 기회 부여]

이외에도 신속한 경기운영을 위한 볼 운영시스템이 변경된다. 기존 볼 운영시스템은 3개의 공을 가지고 경기 중 6명의 볼 리트리버가 선수에게 공을 전달해주는 시스템이었다. 하지만 이번 컵대회에서는 더 신속하고 빠른 진행을 위해 5개의 배구공으로 운영한다. 이로써 랠리가 종료 된 후 다음 서브권을 가진 선수가 지체 없이 서브를 하도록 하여 신속한 경기진행을 할 예정이다.

끝으로, 판정을 가늠 할 심판들에게는 기존에 진행해왔던 심판평가 기준을 강화하고 세분화하여 심판들에게 경기마다 더 정확한 판정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pyright © VolleyballKorea.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