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볼코리아(일본 도쿄)=김경수 기자】17일 일본 도쿄 시부야구 도쿄체육관에서 열린 "2016 리우올림픽 세계여자배구 최종예선전" 한국 vs 일본 경기에서 한국 김연경과 김희진이 공격성공시키고 기뻐하고 있다.2016.05.17.

(일본 도쿄=공동취재단)올림픽 본선 진출을 노리는 여자배구 대표팀이 상대의 안방 일본 도쿄 시부야구 도쿄체육관에서 열린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세계여자예선(아시아 대륙 예선 포함)' 3차전에서 일본에 세트스코어 3-1(28-26, 25-17, 17-25, 25-19) 승리를 거뒀다.

올림픽 진출의 마지노선을 전체 7경기 중 4승으로 봤던 한국은 이날 일본에 승리하면서 남은 4경기에 대한 부담도 덜었다.

1세트부터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듀스 접전이 이어졌다. 김연경의 공격이 일본 센터 시마무라 하루요에 막히면서 선취점을 내준 한국은 2-6 까지 뒤쳐졌지만 김희진의 서브 득점과 양효진의 블로킹 등에 힘입어 10-10 균형을 만들었다. 이후로는 치열한 공방이 이어졌다.

17-19로 일본이 달아나기까지 어느 팀도 2점 이상 점수 차를 벌리지 못했다. 이후에도 강소휘의 서브 득점으로 추격한 한국은 끝내 듀스를 만들었다. 27-27까지 듀스가 이어진 가운데 웃은 건 한국이었다. 김연경의 공격에 김수지가 블로킹을 성공하며 1세트를 가져갔다. 일본은 오른쪽 공격수 나가오카 미유가 맹활약했지만 세트를 챙기지 못했다.

2세트에서는 김희진의 서브가 빛났다. 1세트와 비슷한 공방이 오가던 가운데 팽팽한 균형을 깨뜨린 건 김희진이었다. 앞서 1세트에서도 서브로 2득점한 김희진은 12-12에서 연속 서브를 성공시키며 일본의 견고한 수비진을 무너뜨렸다. 분위기를 탄 한국은 세터 이효희가 2단 공격까지 성공시키며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였다. 일본은 수비한 공을 서로 미루다 넘기지 못하는 등 손발이 맞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서서히 분위기를 내줬다.한국은 25-17까지 점수를 벌리며 2세트마저 따냈다.

승리를 눈 앞에 둔 한국은 3세트에 흔들렸다. 서브리시브에서 불안한 모습을 여러번 노출하며 점수를 내줬다. 점수차가 다섯 점까지 벌어지자 이정철 감독은 이효희, 김희진 등 주전 선수를 모두 벤치로 불러들이며 다음 세트를 위한 체력을 안배했다. 4세트에서도 일본의 추격이 이어졌지만 거기까지였다. 교체 투입된 이재영까지 블로킹을 성공하며 팀 승리에 보탬이 됐고 김연경의 공격으로 이날 경기는 4세트에서 끝났다. 경기가 끝난 뒤 선수들은 한국 관중들의 호응에 맞춰 대한민국을 외치기도 했다.

이날 경기에선 김연경이 양 팀에서 가장 많은 25득점하며 승리를 이끌었다. 김희진도 서브만 5개 성공하며 김연경에 버금가는 18득점 활약했다. 한국은 이날 서브로 9득점했다. 일본은 서브로 3점.

이날 승리로 2승 1패가 된 한국은 이후 상대적 약체로 꼽히는 카자흐스탄, 도미니카공화국, 태국, 페루 등과의 대결이 남아 있어 상대적인 부담감을 덜게 됐다. 이날 경기로 이번 대회 첫 패배를 안게 된 일본(2승1패)은 유럽의 강호인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과 맞붙어야 한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문의 volleyballkorea@hanmail.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pyright © VolleyballKorea.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