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스포츠계의 ‘비정상적 관행의 정상화’를 위해 2013년 8월 26일(월)부터 금년 말까지 대한체육회, 국민생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시도 체육회, 시도 생활체육회, 시도 장애인체육회 및 시도 경기단체, 시도 종목별 연합회, 시·군·구 체육회 등 우리나라의 엘리트체육, 생활체육, 장애인체육 관련 단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지난 8월 22일에 열린 ‘스포츠비전 2018’ 행사.(사진제공=문화관광체육부)

이번 현장 감사는 그동안 정부가 체육계의 비리와 심판의 불공정 판정 문제 등이 발생할 때마다 대책을 마련해 왔으나 공정성·윤리성 훼손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그 근본원인을 찾아내서 개선방안을 마련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되는 것이다. 문체부는 지난 8월 22일 ‘스포츠비전 2018’에서 밝힌 ‘스포츠로 대한민국을 바꿉니다’란 비전 아래 ‘스포츠로 사회를 바꾸고, 국격을 바꾸고, 미래를 바꾸어’ 나가기 위해서는 스포츠계의 비정상적 관행을 정상화하여 ‘스포츠를 바꾸는 것’이 그 출발점이자 기본전제라고 판단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민들의 스포츠에 대한 사랑과 체육인들의 열정에 힘입어 불과 몇십 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스포츠 강국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이런 급속한 발전의 그늘에서는 일부 단체 임직원의 장기 재직을 통한 조직의 사유화, 불공정한 인사 등이 이루어져 왔고 이러한 잘못된 관행들에 대해, 관련단체들이 이를 바로잡기보다 서로 감싸주고 눈감아 주는 ‘끼리끼리’ 행태가 만연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문체부는 체육계에 퍼져있는 이러한 문제들의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한 체육단체 감사(반장 제2차관)를 실시한다.

이번 감사에서는 조직 관리·운영 실태와 내부 규정, 각 가맹단체(종목별 연합회, 지방체육단체) 등의 관리 상황, 감싸주기 행태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특히 임직원에 의해 단체가 자의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선수 선발, 직원 채용 과정에서 불공정한 면이 있는 것은 아닌지 그리고 각종 계약과정에서 특혜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판자질 향상과 공정한 심판 판정에 대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는지 등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또한 지방체육단체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공정성의 바람이 체육단체 전체에 미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감사를 통해 비리가 적발된 단체에 대해서는 고발 조치 등 민형사 책임을 묻는 한편 체육단체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덧붙여 8월 28일(수)에는 문체부 제2차관 주재로 ‘스포츠공정TF’를 발족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pyright © VolleyballKorea.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및 AI학습 이용 금지